자동차 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
엔진 오일의 역할은 피스톤운동을 하는 금속에 유막을 만들어서 마찰력을 줄여주는 역할이다.
더불어 엔진의 냉각작용과 내부의 청소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있다.
교체주기는 5000~10000km 입니다.
일반 광유보단 합성유가 좋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정답이다.
이유는 단순하다 합성유보다 광유가 불순물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엔진에 무리는 덜 주어서 합성유의 가격이 더 높고 차량의 안정성에도 도움이 된다.
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에 문제가 생긴다면!!
차량의 엔진에 마찰력이 높아지면서
빠르게 움직이는 피스톤쪽에서
엄청난 고열이 일어나
차가 망가지겠죠?
오일 확인 방법은 엔진룸 근처에
막대기모양의 꼬챙이를 쭉 빼보면
엔진오일의 색상과 잔여량을 확인 할 수 있지만
요즘에는 차량 기능으로
오일교체 주기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미션오일
미션오일 역시 엔진오일과 비슷 한 역할을 한다.
다만 미션(변속기)에 사용되는 윤활유를 말한다.
미션에는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가 있는데 이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미션 오일의 종류가 다르다.
교체 주기는 10만Km 입니다.
미션에는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가 있는데 이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미션 오일의 종류가 다르다.
또한 무교환 미션오일도 있다.
미션 오일 교체 주기
앞서 전해 드린대로
최신 차량들은 미션오일을 교체 할 주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 장착되어있어
교체 시기를 알수 있죠!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에틸렌글리콜과 피마자유를 혼합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오일 라인에 형성되는 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교체 주기는 4~5만Km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교체 주기에 맞게 교환하는 것이 바른 선택이지만
브레이크를 사용할때 마다 오일에 수분 함유량이 늘어나
그 역할을 충분히 할수 없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짙은 갈색을 띄면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시기가 늦어져 버리면
당연히 브레이크 패달을 밟았을때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사고의 위험이 높아질수도 있기에
시기에 맞춰서 꼭!! 갈아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자동차의 핸들을 움직일때 좀 더 편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준다.
예전에 파워핸들이 아닐때는
운행중이 아닐시에 핸들을 돌리기에 팔 힘으로만
돌려야 했지만 파워핸들이 나오고 난 이후에는 큰 힘 없이
부드럽게 핸들 조작이 가능해졌다.
일부 차량에는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이 아닌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이 설치되어있어
오일이 필요없는 차량도 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예전에 오일 누유가 심한 차를 몰아봐서
차에 오일을 넣고 시간마다 내려서 다시 채우는 방식으로
운행을 했던것이 기억나네요.
정차시에는 제 팔힘을 테스트 할수있을정도로
1/4바퀴 돌리는데 양손을 다써서
힘으로 돌렸던 기억이 있네요.
짧지만 간단하게 자동차 오일의 교체 주기와
역할에 대에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도 차량의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여
사고없이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부산모터스 이과장'이었습니다.